[제품개발] MD의 기획을 실체화 시키는 매력적인 일!

2023. 11. 15. 14:07People/직무인터뷰

제품개발(부엌개발) 김지영 선임연구원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샘연구소 소속 김지영 선임연구원입니다. 2011년 한샘에 처음 입사해 중국, 일본 건설사 현장에서 주방가구를 공급하는 B2B 프로젝트를 진행했었고, 지금은 여러 제품개발 중에서도 부엌 SPEC 개발을 맡아 일하고 있습니다. 

 

부엌개발 파트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저희는 부엌 신제품이 기획되면 실제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디자인 확정 후 전략에 맞도록 원가, 품질, 생산, 구매, 물류, 시공 프로세스를 확정하고, 그에 맞는 세부 SPEC을 정하는 디테일한 일들을 합니다. 먼저 오토캐드를 이용해 제작도면을 작성해요. 이후 설치성, 사용성 검증을 진행하고 시제품을 제작해서 유관부서와 품평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SPEC 확정, 출시, 사후관리까지 하는 전반의 업무를 진행해요. 쉽게 말해서 MD분들이 제품을 기획하면 저희는 그 기획이 완성되도록 실사화 하는 업무를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성 검증 단계에서 어떤 작업을 하는 걸까요?

부엌 제품을 설치했을 때 제품이 작동되는 데 문제가 없는지 검증하는 것을 사용성 검증이라고 해요. 예를 들어, 문을 만들었다면 해당 제품이 잘 열리고 닫히는지 테스트 하는 거죠. 또 설치 후 제품이 넘어져서 위험하지는 않은지 품평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문제가 없으면 제품이 판매되고 문제가 발생하면 스펙을 변경해 다시 사용성 검증을 거쳐 출시하게 됩니다.

 

업무 루틴은 어떻게 될까요? 

신제품 개발 시기에는 MD분들과 회의하는 시간이 많아요. 유관부서와 협의한 일정에 맞춰서 도면, 서류작업과 유관부서 미팅을 주로 진행하고 신제품이 잘 출시될 수 있도록 준비하죠. 현재는 신제품 개발이 완료된 상태라 8월에 오픈한 신제품의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어요. 판매 추이를 확인하고, 주의사항이 필요한 현장에 대해서는 직접 통화를 하거나 방문하여 점검하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한샘의 제품개발 직무는 타사의 동일 직무와 무엇이 다른가요?

한샘의 개발 업무는 자체 연구소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차별화 포인트가 있는 것 같아요. 제품개발 시 내구성과 안정성 점검을 진행하고, 화학 유해물질 시험을 거치는데요. 자체 연구소가 있기 때문에 이런 점검사항들을 빠르게 진행하면서 개발 업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제품개발 리드타임도 줄일 수 있고, 다음 신제품 개발에도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제품개발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MD가 기획한 디자인을 실체화하는 과정 자체가 큰 매력포인트인 것 같아요. 2D 이미지로 디자인한 제품을 3D화 해서 알맞은 소재, 부자재를 정하고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도면을 작성하는 과정 자체가 보람차거든요. 제가 정한 수치 하나, 소재 하나에 따라 제품의 완성도가 높아지고 낮아질 수 있으니까요. 또 준비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고, 좋은 판매량을 달성하면 담당자로서 더욱 더 기분이 좋아요. 이 모든 과정을 직접 진행하고 경험할 수 있는 직무가 제품개발 직무라고 생각해요. 

 

제품개발 업무를 담당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나요?

제품개발 직무의 매력이 제품을 실체화 하는 것이지만 반대로 말하면 제 실수 하나가 제품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요. 처음 업무를 맡고 나서 제 실수로 잘못된 제품이 만들어진 아찔한 순간이 기억납니다. 서랍장 조립을 위한 철물이 들어가야 하는데, 제가 실수로 개수를 잘못 전달해서 조립할 수 없는 제품이 만들어졌죠. 다행히 부품을 긴급으로 제작해 공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긴 했지만, 당시에는 너무 당황스럽고 죄송했어요. 제 업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기도 했고요. 이후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출시 전 점검을 이중 삼중으로 진행하고 유관부서에 확인하는 프로세스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꼽는다면? 

아무래도 부엌 가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구 구조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DIY 제품을 많이 만들어 보시면 가구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조립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제품을 실제로 제작하는데 가장 가까운 일이기 때문에 '꼼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가 했던 실수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거든요. 

 

한샘 부엌개발 팀원들은 업무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일들을 하나요?

저희는 외부 전시장을 방문해서 트렌드, 신소재 등을 조사하고 있고, 부엌뿐만 아니라 참고가 될 제품이 있다면 팀 내에서 정보를 공유하며 스터디를 하고 있어요. 또 리빙디자인페어 등 국내 박람회는 매회 참관해 인테리어 트렌드를 조사해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박람회가 진행되고 있어서 주방, 원부자재 등 업무와 연관이 있는 박람회는 신청해서 제품개발에 필요한 소재, 부자재 공부를 끊임없이 진행합니다.

 

전공은 무엇인가요? 해당 직무에 전공이 유관한가요?

저는 가구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원 분들 중에서는 직무와 전혀 관련 없는 전공자분들도 계세요. 가구에 관심이 많고 제품개발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전공이 달라도 충분히 잘 적응하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아무래도 주 업무는 개발이기 때문에 오토캐드나 3DMAX, Rhino 같은 설계 프로그램을 미리 공부하고 오시면 현업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미래에 함께하게 될 동료에게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부엌개발 파트는 한샘의 다양한 부엌제품, 제품개발 과정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직무입니다. 여타 회사보다 인프라도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선배들에게 빠르게 많이 배울 수 있고 전문성도 기를 수 있죠. 개인의 전공과 상관없이 가구에 대한 호기심과 책임감이 있는 분들이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